스피커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전원을 꽂고 음악을 선택하면 소리가 나는 물건’이라는 게 스피커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일 텐데요. 그게 바로 ‘액티브 스피커’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칭하는 스피커는 대부분 이런 액티브 스피커라고 할 수 있죠.

스피커는 ‘액티브(Active)’와 ‘패시브(Passive)’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액티브 스피커란 앰프를 내장해서 별도의 앰프를 설치하지 않고 전원만 공급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피커이고, 패시브 스피커는 별도의 앰프 연결이 필요한 스피커입니다. 따라서 패시브 스피커를 다루기 위해서는 오디오 구동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고, 구축 비용도 조금 더 드는 편이기 때문에 이제 막 오디오에 입문하는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액티브 스피커를 추천하게 되죠.

요즘은 기술이 발달해 생활이 점차 간편해지면서 오디오 또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많이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블루투스 스피커처럼 쉽게 연결해 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제품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죠. 이러한 블루투스 스피커는 보통 액티브 형태로 제작되고요. 그렇다면 먼저 액티브 스피커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공간활용: 복잡한 케이블 정리는 이제 그만

위에서 말씀드렸 듯이 패시브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 별도로 앰프가 필요합니다. 패시브 스피커는 소리를 ‘생산’하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앰프가 스피커로 소리를 보내줘야 하기 때문이죠. 프리/파워 앰프를 사용하거나 이 둘을 통합한 인티 앰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앰프 자체의 크기와 무게 때문에 놓을 수 있는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죠. 케이블로 복잡하게 연결하는 과정도 다소 번거롭습니다.

그런 반면에 액티브 스피커는 앰프를 내장하고 있어서 스피커 그 자체만으로 음악 재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위치 선정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PC와 연결해 사용하는 일도 많지요. DAC까지 내장되어 있다면 복잡한 케이블 정리와는 아예 작별할 수도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부담 덜기

물론 액티브 스피커도 고가의 제품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패시브 분리형 시스템에 비해 저렴합니다. 스피커와 앰프, 별도의 케이블까지 필요한 분리형 시스템의 구성을 보면 당연히 액티브가 패시브 시스템에 비해 저렴할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액티브 스피커는 분리형에 비해 음질이 조금 떨어집니다. 또한 톨보이형 액티브 스피커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는 점도 있습니다. 톨보이형 스피커는 패시브 형태의 제품이 주로 생산됩니다. 단, 북셀프형 액티브 스피커는 종류가 다양하니 굳이 톨보이형 스피커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북셀프형 액티브 스피커를 찾아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어떤 액티브 스피커를 골라야 할까?

자, 그렇다면 더 쉽고 간편하게 오디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액티브 스피커 중에서 괜찮은 제품은 어떤 게 있을까요? 소리샵이 몇 가지 액티브 스피커를 추천해드립니다.

시스템 오디오 삭소 1 액티브

가장 먼저 소개할 제품은 시스템 오디오의 삭소 1 액티브(System Audio Saxo 1 Active) 스피커입니다. 시스템 오디오는 스피커의 종주국인 덴마크 스피커 업계를 이끌어가는 브랜드 중 하나로, 높은 품질과 세련된 외관의 제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삭소 1 액티브는 ‘블루투스 스피커는 음질이 떨어진다’는 편견을 시원하게 날려버린 제품입니다. 블루투스 4.0에 압축 효율이 높은 AptX 코덱을 지원해 CD 수준의 음질까지 재생이 가능하며 전면의 볼륨 노브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도모했습니다. 가격은 80만원선입니다. 좀 더 웅장하게 표현되는 베이스를 원한다면 상위 모델인 삭소 5 액티브를 추천합니다.

탄젠트 스펙트럼 X5 BT

빼어난 디자인으로 유명한 탄젠트사의 스펙트럼 X5 BT(Tangent Spectrum X5 BT) 스피커입니다. 이 제품도 역시 AptX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무선 방식임에도 음질이 뛰어납니다. 미려한 디자인으로 인해 어떤 곳에 놓아도 잘 어울린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 또는 연인에게 줄 선물로도 괜찮겠네요. 가격은 60만원대입니다.

야마하 NX-N500

네트워크 오디오의 새로운 혁명을 제시한 제품, 야마하(Yamaha)사의 NX-N500입니다. 야마하 네트워크 오디오의 장점이라고 하면 단연 야마하의 독자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인 ‘뮤직캐스트’가 아닐까요? 뮤직캐스트는 고성능 무선 네트워크 기능으로, 이를 지원하는 기기에 연결된 TV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같은 외부 장치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편리하게 음악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집 안의 모든 오디오 제품을 완벽한 무선으로 구축하는 것도 가능하죠. 오디오를 무궁무진하게 활용하고 싶다면, 야마하의 NX-N500이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가격은 70만원대입니다.

다인오디오 쎄오 2

뛰어난 음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 다인오디오(Dynaudio)사의 쎄오 2(Xeo 2)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하이파이와 스피커에 관심이 많다면 ‘다인오디오’라는 이름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만큼 유명한데요. 쎄오 2는 다인오디오의 핵심적인 하이파이 음향 기술을 작은 몸체에 담은 제품입니다. 쎄오 허브(Xeo Hub)나 쎄오 커넥트(Xeo Connect)를 추가로 구매하면 멀티룸 시스템으로도 활용이 가능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편리하게 음악을 즐길 수도 있죠. 가격은 140만원대입니다.

액티브 스피커의 특징과 소리샵 추천 제품을 알아봤습니다. 액티브와 패시브 스피커의 장・단점을 따져보고 내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해 음악을 차분히 감상해보면 분명 삶의 질이 훨씬 높아질 겁니다. 아직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만 음악을 감상하고 있거나 혹은 나만의 PC-Fi를 꿈꾸고 있었다면, 우선 액티브 스피커와 함께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 About ‘소리샵’ >
소리샵은 우리나라 1세대 온라인 오디오 커머스이다. 1999년 ‘넷필드’로 시작해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했다. 현재 청담동에서 국내 최대의 하이파이숍(Hi-Fi Shop) ‘셰에라자드’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오디오 브랜드를 취급하면서 마니아들에게 새로운 음향적 경험과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