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를 제대로 즐기고 싶지만 금전적 문제나 공간의 한계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이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 분들께는 북쉘프 스피커가 답이 될 수 있겠습니다.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형태에 따라 북쉘프, 톨보이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북쉘프 스피커는 이름 그대로 책장에 올려 놓을 수 있는 크기의 스피커를 통합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크지 않은 실내에서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부담 없이 올려 놓고 좋은 음질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라 할 수 있죠. 공동주택 형태가 많은 국내 주거 환경을 생각했을 때 오디오 취미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오늘은 소리샵에서 입문용으로 적절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북쉘프 스피커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프로악 타블렛 10 (ProAc Tablette 10)

프로악은 영국의 음향 브랜드로 국내 스피커 인기 순위의 최상위권을 다투는 브랜드입니다. 그 중에서도 타블렛 10은 120만원이라는 가격에 영국 정통 스피커의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북쉘프 스피커라는 점에서 오디오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질감과 밀도감이 훌륭하며 음악의 감성을 제대로 전달하기로 유명한 브랜드인만큼, 클래식과 재즈, 여성 보컬 곡에서 강점을 보이며 작은 부피에 비해 음악의 스케일을 큼직하게 표현합니다. 또한 밀폐형 스피커이기 때문에 설치할 수 있는 위치가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좁은 방이나 책상에 설치하기 용이한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바우어스 앤 윌킨스 CM1 S2 (B&W CM1 S2)

바우어스 앤 윌킨스(Bowers & Wilkins)는 수십년의 시간 동안 하이엔드 스피커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할 정도로 하이파이 오디오 업계에서 큰 위상을 자랑하는 영국 오디오 브랜드입니다. CM1 S2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스피커를 꼽을 때 항상 선택지에 언급되는 제품이죠. 꾸밈없는 본래의 사운드를 여과 없이 들려주는 담백한 음색의 매력 덕분에 다양한 장르에 적합하다는 장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스피커입니다. 고급스러운 하이그로시 마감에 B&W 특유의 노란색 케블라 진동판의 조화에서 느껴지는 모던한 디자인은 인테리어 효과에도 만점이죠. 가격은 120만원대입니다.

다인오디오 익사이트 X14 (DynAudio Excite X14)

다인오디오는 덴마크의 세계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스피커 유닛을 제조하는 것으로 시작해 축적된 기술력으로 다양한 라인업의 하이엔드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차량용 유닛으로 특히 인기가 많은 브랜드이기도 하죠.  익사이트 X14의 전작인 X12는 시대가 흘러도 꾸준한 명기라는 평가를 받으며 굉장한 인기를 누렸던 스피커인데요. 그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아 탄생한 익사이트 X14는 130만원선의 합리적인 가격대의 스피커입니다. 북쉘프 스피커임에도 방대하고 묵직하면서 단단함까지 갖춘 저음역을 뽐내고 그 위에 맑고 깨끗하게 뻗어 나오는 고음역이 반전의 매력을 선사하죠. 클래식은 물론, 빠른 템포의 팝 장르에도 매우 잘 어울리는 표현을 보여줍니다.

오디오벡터 QR1 (AudioVector QR1)

오디오벡터는 덴마크 오디오 브랜드로 ‘Just Listen’이라는 슬로건 아래 음악 그 자체, 본연의 소리를 전달하는 스피커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고의 음질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춘 스피커를 만들기 위한 결과가 바로 QR1이라 할 수 있는데요, 120만원대의 스피커 중에서 특히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고 정평이 나 있는 제품입니다. 전체적으로 맑고 투명한 느낌의 사운드인데 고음역의 해상력이 뛰어나고 저음의 양감과 타격감도 준수하게 표현해 다양한 장르에 적합한 올라운드형 스피커입니다.

오디오 취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북쉘프 스피커 4종을 알아봤습니다. 도전해볼 만한 가격대에서 최고의 음질을 만끽할 수 있는 유명한 스피커 제품인만큼, 어떤 선택에도 후회는 없을 겁니다. 스피커를 고르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청음’이겠죠? 가까운 오디오 청음샵에 방문해 오랜 시간 차분하게 소리를 즐겨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About ‘소리샵’ >
소리샵은 우리나라 1세대 온라인 오디오 커머스이다. 1999년 ‘넷필드’로 시작해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했다. 현재 청담동에서 국내 최대의 하이파이숍(Hi-Fi Shop) ‘셰에라자드’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오디오 브랜드를 취급하면서 마니아들에게 새로운 음향적 경험과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