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는 모두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두 뼘 정도되는 길이의 사각형 프레임 안에 키캡이 잔뜩 박혀있는 모습이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했던 어고노믹 키보드와 같은 일부 키보드를 제외하면 죄다 뻔한 모습니다.

핫 닥스 컴플리트(Hot Dox Complete)라는 키보드가 있습니다. 완전히 극단적으로 설계된 키보드죠. 마이크로소프트 어고노믹 키보드와 같은 키보드가 왼손과 오른손이 자연스럽게 놓이는 위치에 맞게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했다면, 핫 닥스 컴플리트는 아예 왼손 키보드와 오른손 키보드를 분리했습니다.

아무리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했더라도 두 뼘 정도되는 키보드 본래 길이는 그대로인데요. 핫 닥스 컴플리트는 왼손 키보드와 오른손 키보드를 원하는 대로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아닐까 싶네요.

핫 닥스 컴플리트의 특징은 이것만이 아닙니다. QMK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모든 키를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타이핑은 물론 게이밍 등에 최적화된 나만의 키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키캡은 DSA와 XDA 프로파일, 2종이 있으며 각각 블랙과 화이트 컬러가 있습니다. 스위치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게이트론(Gateron) 갈축, 적축, 청축, 흑축, 카일 박스(Kailh Box) 갈축, 청축, 백축, 흑축, 체리(Cherry) MX 갈축, 적축, 청축, 클리어 등 12종이나 됩니다.

완전히 분리된 맞춤형 키보드, 핫 닥스 컴플리트의 가격은 214.99달러(약 25만5,000원), 체리 MX 축을 사용한 모델은 219.99달러(약 26만1,000원)입니다.

진정한 인체공학적 설계, 완전한 커스터마이징
신언재
고르다 사다 쓰다 사이에 존재하는 쉼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