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의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Mirai)
토요타의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Mirai)

얼리어답터는 작년 12월,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차에 대한 기사(참고 링크 : 수소차와 전기차, 어떤 것이 미래의 차일까?)를 내보낸 바 있습니다. 두 종류의 차를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눠 비교해봤고, 둘 다 인프라와 안전성만 확보된다면 수소연료전치차를 선택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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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지난 1월, 미국 테슬라 모터스의 CEO 일론 머스크가 얼리어답터의 생각과 반대되는 의견을 강하게 어필했다고 합니다. 그는 지난 달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오토모티브 뉴스 월드 콩그레스’에서  “나는 수소연료전지(차)가 논쟁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수소연료전지(차)는 극도로 어리석은 선택”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왜 이렇듯 수소연료전지차를 격하게 싫어하는 걸까요?

그의 의견을 정리해보면, 수소연료전치자를 싫어하는 이유가 ‘효율’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수소를 만들고, 저장하고, 저장한 수소를 자동차에 사용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라며 “결국 수소는 에너지 저장 메커니즘일 뿐이지, 직접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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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는 연료인 휘발유나 경유를 활활 태워 동력을 얻고, 전기차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직접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반해, 수소연료전지차는 수소를 직접적인 연료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얘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완벽주의자로 알려진 일론 머스크에게 수소연료전지차의 매커니즘은 끔찍했나 봅니다.

일론 머스크의 의견은 꽤 설득력 있습니다. 수소는 만드는 것도 어렵고, 안전하게 보관하기는 더 어려운 데다, 이걸 자동차에 쓰려면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 전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에 반해 전기차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직접 사용합니다. 따라서 훨씬 단순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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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긴 하지만, 테슬라 모터스는 이미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을 시험 운영하면서 불편사항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단 90초 만에 모델 S(Model S, 테슬라 모터스의 전기차)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3~5분 정도 걸리는 주유시간보다도 적게 걸리는 셈이죠. 이렇듯 가장 혁신적인 전기차 회사 CEO쯤 되니까 저런 발언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것 같네요.

지난해 말, 토요타는 미라이(Mirai, 토요타의 수소연료전지차)를 양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멀게만 느껴졌던 수소연료전지차의 시대가 훌쩍 가까워졌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차와의 비교에서도 존재의 이유를 입증해야 하게 됐죠. 둘 다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가정 하에, 수소연료전지차는 전기차의 약점으로 꼽히는 충전 부분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미라이가 주목받았던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결국 메르세데스-벤츠 회장이 무인자동차를 견제하듯, 테슬라 모터스도 수소연료전지차를 견제해야 하는 입장이 된 것 같습니다. 미래에는 어떤 방식이 자동차 동력계를 담당하게 될까요? 전기차일지 수소연료전지차일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어쨌든 전기모터가 주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링크 : 에브리일론머스크 비디오

김현준
자동차, 특히 재미있는 자동차를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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