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삼성전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 시리즈를 소개했다. S10 시리즈는 갤럭시 S10e, 갤럭시 S10, 갤럭시 S10+까지 3종이 조만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리고 여기에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갤럭시 S10 5G 모델이 더해졌다. 국내에서도 현재 일부 지역에서만 체험해볼 수 있는 이번 갤럭시 S10 5G 모델을 MWC 2019 현장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기존에 공개된 갤럭시 S10에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어떤 특징을 갖췄는지를 살펴봤다.

플러스보다 더 커진 갤럭시 S10 5G

갤럭시 S10 5G 모델은 갤럭시 S10+(플러스)보다 더 커진 크기를 자랑한다. 갤럭시 S10e가 5.8인치, 갤럭시 S10이 6.1인치, 갤럭시 S10+가 6.4인치였다면, 갤럭시 S10 5G 모델은 6.7인치 QHD+ 다이나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Dynamic AMOLED Display)를 채택했다.

화면이 커진 만큼 크기도 소폭(77.1 x 162.6 x 7.94mm) 커지고, 무게도 세라믹 버전과 같은 198g이 됐다. 갤럭시 S8 때부터 이어지던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해 세로로 길쭉한 모델로, 패블릿 급 크기면서 손에 쏙 잡힌다.

크기는 다르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은 갤럭시 S10 시리즈와 큰 차이가 없다. 좌우에 엣지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손에 부드럽게 감기며,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고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기존 노치 디자인에 만족스럽지 않았기에 삼성전자가 제시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건 기대가 컸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있다.

이 아쉬움은 핀치 홀이라 불리는 구멍과 실제 베젤 사이의 거리가 맞지 않아서 생기는 어색함과 알림 바와 줄간격이 맞지 않은 데서 생기는 어색함이 첫 번째고, 멀티미디어 콘텐츠(영상, 게임)을 소비할 때, 화면이 잡아먹히지 않게 레더 박스를 입혀버리는 것이 두 번째. 그리고 일부 앱은 레더 박스를 적용하지 않아 필요한 부분에 구멍이 뚫려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조작할 수 없는 점이 세 번째다.

깊이를 더한 카메라

넓적한 전면 카메라엔 1,000만 화소 듀얼 픽셀 카메라와 심도를 측정하는 3D 뎁스(Depth) 카메라가 탑재됐다. 갤럭시 S10 플러스보다 화소수가 개선된 점이 특징이다. 후면 카메라도 함께 개선됐는데, 갤럭시 S10+에 들어간 트리플 카메라를 그대로 적용했으면서, 여기에 심도를 측정하는 3D 뎁스 카메라를 하나 더했다.

 

덕분에 라이브 포커스(Live focus) 기능을 활용하면 피사체를 손쉽게 검출하고, 배경과 분리할 수 있다.

강력한 성능, 유용한 기능

삼성 갤럭시 S10 5G는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만큼 필연적으로 높은 성능을 갖췄다. 국가에 따라 삼성 엑시노스 9820 혹은 스냅드래곤 855를 탑재하며, 저장공간은 256GB, 램은 8GB를 갖췄다. 빠른 연산 속도와 더불어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 그리고 와이파이6(=802.11ax)를 지원하는 점도 특징.

강력한 성능만큼이나 유용한 기능도 한가득이다. 지난 갤럭시 S10 언팩 행사때 선보였던 모든 기능을 갤럭시 S10 5G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인 기능이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다만, 시연하는 곳에서는 제품 관리를 위해 이 기능을 열어두지 않았다.

디스플레이 하단에 센서가 있어, 이 부분에 손가락을 대면 지문을 인식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단다. 범위가 제한적인 점은 아쉽다. 지문 인식의 정교함은 직접 체험해볼 수가 없어 다음 기회를 기약했다.

무선 배터리 공유(Wireless PowerShare) 기능도 대표적인 편의 기능. 메뉴에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활성화하면 갤럭시 S10 5G의 뒷면에서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이용해 다른 기기를 무선 충전할 수 있다.

깔끔하게 잘 만든 플래그십

갑자기 비교할 수 있는 비교군이 생겨 점수를 후하게 준 것 같은 느낌이 있으나, 비교군을 차치하더라도 갤럭시 S10의 만듦새는 뛰어난 수준이다. 기존의 패밀리 디자인을 잘 계승하면서도 핀치홀 같은 색다른 요소를 담았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연결성이 강화되고 속도가 강화된 점은 갤럭시 S10 5G 모델을 추천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안드로이드에 익숙지 않은 소비자, 그리고 엣지 디스플레이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취향에 맞지 않는 소비자가 아니라면, 갤럭시 S10 5G 모델은 분명 매력적인 스마트폰이 되어줄 것이다.

새로운 걸 가져와 완성도 높게 접목시키는 능력만큼은 인정합니다.
테크와 브랜드를 공부하며 글을 씁니다. 가끔은 돈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