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는 각종 순위 발표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인스타그램에 이어 카카오도 흥미로운 순위를 공개했다. 올해의 인기 검색어다.

카카오는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포털사이트 다음, 다음 앱, 카카오톡 샵 검색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로 순위를 매겼다. 인기 검색어는 이슈, 최다, 인물, 방송, 영화, 총 5개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다.

이슈 검색어 주요 순위는 스포츠 행사가 싹쓸이했다. 1위는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이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2위로 뒤를 이었다. ‘러시아 월드컵’도 6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다양한 정치, 사회적 사건들이 이름을 올렸다. ‘태풍 솔릭’, ‘남북정상회담’, ‘6.13 지방선거’, ‘미투 운동’, ‘최저임금 인상’, ‘드루킹 특검’ 등이다.

올해의 인물은 ‘방탄소년단’이 차지했다. ‘조재현’, ‘추자현’, ‘김흥국’, ‘정현’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치계 인사이거나 정치적 사건과 관계된 인물이다. ‘이재명’, ‘김부선’, ‘안희정’, ‘김경수’, ‘유시민’이 순위에 올랐다.

최다 검색어는 ‘네이버’다. 카카오가 발표한 최다 검색어가 네이버라니. 과연 네이버 공화국답다. 2위는 ‘유튜브’가 차지했다. 8위에 오른 ‘빗썸’이 인상적인데, 왠지 모른 씁쓸함이 느껴진다.

방송 카테고리에서는 ‘미스터 션샤인’이 1위를 거머쥐었다. ‘그것이 알고 싶다’와 ‘PD수첩’도 순위권에 들어와 있다는 게 흥미롭다. 영화 카테고리에선 한국 영화 강세와 마블 불패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신과 함께 – 인과 연’이 1위에 올랐고, ‘어벤저스: 인피니티워’가 뒤를 이었다.

상세한 순위는 포털사이트 다음과 다음 앱, 카카오톡 샵 검색, 카카오톡 #탭 검색창에서 ‘올해의 검색어’ 혹은 ‘올해의 인기 검색어’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올해도 역시 다사다난했군요.
이유혁
도전하는 사람들과 도전적인 아이템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