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Alan Turing)이라는 수학자가 있었습니다. 컴퓨터공학과 정보공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선구자로 전산학의 아버지라 불리죠. 그의 이름을 딴 튜링상(Turing Award)라고 있는데요. 컴퓨터과학 분야의 중요한 업적을 남긴 인물에게 해마다 수여하는 상으로, 컴퓨터과학의 노벨상이라 불립니다.

 

에드윈 허블(Edwin Hubble)이라는 천문학자가 있습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이 앨런 튜링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긴 했지만, 앨런 튜링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을 텐데요. 에드윈 허블은 들어봤을 겁니다. 에드윈 허블은 몰라도 허블 우주망원경을 알겠죠. 허블 우주망원경이 바로 그의 이름에 따온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앨런 튜링과 에드윈 허블이 스마트폰에서 만났습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튜링 스페이스 인더스트리(Turing Space Industries)라는 곳에서 엄청난 스마트폰을 선보였는데요. 이름이 허블폰(HubblePhone)입니다.

 

익숙한 폴더 디자인인데요. 허블폰은 단순히 스마트폰을 폴더 디자인으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만 보면 안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두 대의 스마트폰을 폴더 디자인으로 이어 붙여 놓은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상판과 하판에 각각 CPU가 탑재되어 있고 OS도 설치되어 있죠. 물론 서로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 연동하는데요. 튜링 스페이스 인더스트리는 이를 다차원 상호 작용이라고 합니다.

 

모든 면이 디스플레이입니다. 상판 앞뒤가 모두 디스플레이고, 하판은 힌지 부분까지 디스플레이로 이어져있죠. 모두 AMOLED 디스플레입니다. 상판 앞면은 5.44인치 풀HD, 뒷면은 조금 작은 5.41인치 풀HD이며, 하판은 11.81인치 4K UHD입니다.

 

디스플레이도 엄청나지만 허블폰에서 이만큼이나 엄청난 건 카메라입니다. 허블 우주망원경의 길이는 13m, 렌즈 구경이 2.4m에 달하는데요. 허블폰에도 어마어마한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힌지 부분에 탑재된 카메라는 무려 60MP에 달합니다. 15배 광학 줌을 지원하기도 하죠.

 

허블폰에 탑재된 카메라는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상판 앞면에는 2배 광학 줌을 지원하는 12MP 카메라가 듀얼로 탑재되어 있는데요. 동일한 구성이 상판 뒤면에도, 하판 앞면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허블폰은 티타늄 알루미나이드 프레임으로 만들어졌으며, 힌지 부분은 리퀴드 메탈입니다. IP68 등급의 방수방진 성능도 갖추고 있죠. 앞서 얘기한대로 상판과 하판에 각각 Kryo 385 옥타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GPU를 비롯해 AI와 AR를 담당하는 프로세서도 따로 탑재되었죠.

 

스펙만 놓고 보며 역시나 엄청난 스마트폰인데요. 사실 허블폰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튜링 스페이스 인더스트리에서 발표만 하고 시제품은 아직 선보이지 않았죠. 과연 가능할까 싶기도 한 허블폰은 2020년에 나올 예정입니다. 2년 후에는 가능해질 수도 있겠죠.

상상하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신언재
고르다 사다 쓰다 사이에 존재하는 쉼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