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난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전세계가 자전거 도난 문제를 겪고 있죠. 중국에서는 자전거를 도난 당했을 때면 근처에 있는 자전거를 가져가는 걸 당연히 여길 정도라고 합니다.

 

네덜란드의 VanMoof라는 자전거 회사는 Peace of Mind라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VanMoof 자전거가 도난 당했을 때 Bike Hunters라는 팀이 도난 당한 자전거를 찾아주는 서비스였죠.

 

하지만 Peace of Mind 서비스로 되찾는 자전거는 2.5%에 불과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자전거 자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VanMoof의 새로운 자전거, Smart S와 Smart X에는 Tamper Detection이라는 도난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프레임 아래쪽에 스피커가 있는데요. 주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자전거를 건드리면 경고음을 울립니다.

 

한번 경고음을 울리고 마는 게 아닙니다. 자전거를 타면 더 큰 소리로 경고음을 울리고, 경고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타고 있으며 훨씬 큰 소리로 경고음을 울려대죠.

 

Smart S와 Smart X 역시 Peace of Mind 서비스가 적용되는 자전거로, Bike Hunters 팀이 자전거를 찾을 때까지 추적 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Smart S와 Smart X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스마트 자전거인데요.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VanMoof 자전거는 프레임이 독특합니다. 특히 탑 튜브가 앞뒤로 길게 빠져있는 모습인데요. 전조등과 후미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On/Off 스위치 없이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방식이죠. 배터리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 페달을 밟는 힘으로 작동됩니다.

 

Smart S와 Smart X가 새로 무장한 Tamper Detection은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요? 부디 효과적이기를 바랍니다. Smart S와 Smart X의 가격은 798달러(약 85만4,000원)부터 시작됩니다.

자전거 도난 문제가 사라지길 바랍니다.
신언재
고르다 사다 쓰다 사이에 존재하는 쉼표
얼리어답터 스토어
지금 바로 구매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