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초보자도 가뿐하게 프로 운동러로 만들어줄
스미스쉐이퍼 SMITHSHAPER 리뷰

 

새해 계획 중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을 딱 한 가지만 고르라면, ‘운동(다이어트)’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구나 건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저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다이어리 첫 장에 ‘운동으로 7kg 감량 및 근육량 늘리기’를 적어두었죠.

 

그거 아시죠? 운동이라는 것이 원래 시작하기까지가 엄청나게 힘들고 꾸준히 하기는 더더욱 힘들다는 거. 특히 운동 초보자인 저에게는 그 힘듦이 몇 십 배는 더했습니다. 제대로 할 줄 아는 운동이 없으니 배우며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에 여러 가지를 알아보기는 했으나 요가는 각목 같은 몸으로 하기에 너무 유연한 운동 같았고, 필라테스는 운동 강도가 너무 높다는 말에 따라가지 못할 것 같아 빠르게 포기했습니다. 피트니스센터도 생각해봤지만 날씨가 추워 다니기 힘들다는 핑계로 하루하루 등록을 미루다 보니 한 달이 훌쩍 넘어갔죠.

 

결국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많은 지인들이 추천하던 홈트레이닝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무엇보다 추운 야외에 나갈 필요도 없고, 다른 사람들과 부대낄 필요도 없으며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혼자 집에서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거든요.

 

하지만 홈트레이닝도 운동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더군요. 홈트레이닝이 대부분 최소한의 기구로 본인의 체중을 활용해 하는 운동이다 보니 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정확한 신체 부위를 자극해야 하는데, 전문가의 가르침 없이 무작정하는 운동은 제대로 자극도 느껴지지 않고 엉뚱한 곳에 통증이 느껴지기 일쑤였습니다.

 

결국 운동 초보자인 저를 도와줄 지원군을 요청했습니다. 초보자의 어설픈 자세를 전문 트레이너처럼 완벽한 자세로 바로잡아주고 부위별 맞춤 운동을 제안하는 운동보조기구, 스미스쉐이퍼입니다.

 

운동효과를 극대화해줄 나만의 코치, 스미스쉐이퍼

스미스쉐이퍼의 또 다른 이름은 스쿼트 롤러입니다. 운동 초보자가 제대로 자세를 잡기 어려운 대표적인 운동으로 스쿼트(Squat)를 들 수 있는데요. 무릎을 90도로 굽혀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앉았다가 일어서는 이 운동은 애플힙과 꿀벅지를 만들어주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완벽한 자세를 잡기는 만만치 않습니다.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제대로 된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게 유지하면서 상체는 되도록 뒤로 젖혀 허리를 C자로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미스쉐이퍼가 있다면 다릅니다. 완벽한 스쿼트 자세를 유지하면서 운동효과는 더욱 극대화해주죠. 무릎이 좋지 않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 평소 스쿼트 운동을 하지 못했던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사용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백팩을 메듯 바퀴가 바깥쪽을 향하게 등에 대고 벽에 반듯하게 섭니다. 그리고 두 발은 무릎을 90도로 굽혔을 때 발 앞쪽으로 나가지 않을 만큼 앞으로 내밀어 준 뒤 발이 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그 상태로 상체만 아래 위로 움직이면 끝! 매력적인 몸매를 위해 스미스쉐이퍼와 반듯한 벽만 준비하면 되네요.

 

 


 

 

스미스쉐이퍼 하나로 근력운동 끝

한 가지 운동만 해야 한다면 스쿼트를 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 자세 하나만 제대로 해도 충분하지만 스미스쉐이퍼로 스쿼트를 마스터하고 나면 또 다른 운동에 욕심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스쿼트만을 위해 7만 원 대의 금액을 지불할 만큼 우리 홈트족이 호락호락하지도 않고요.

 

제품 사용설명서 안에는 스미스쉐이퍼를 활용해 추가로 할 수 있는 운동법이 무려 20가지나 제공되는데요, 비교적 난도가 높으니 평소 운동을 즐겨 하는 분들도 틈틈이 집에서 근육운동을 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법 외에 발목, 어깨, 골반 등의 움직임을 개선해주는 운동요법 5가지도 제공되는데 운동 마무리 단계에서 스트레칭 대신 따라 하니 시원하고 좋더군요. 해당 부위에 불편함이 있는 분들도 수시로 해준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모든 설명이 영어로 되어있는데다 이미지가 자세히 나와있지 않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활용 운동법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스미스쉐이퍼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원하는 운동으로 골라 따라 하면 되는 근력운동

스미스쉐이퍼를 활용한 운동은 한 번에 4~6가지 운동법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초보자라면 각 운동법 명칭 아래에 표시되어 있는 Muscles Worked (해당 운동 시 사용되는 근육)를 참고해서 복부, 허벅지, 팔뚝 등 자극하고 싶은 부위에 맞는 운동법을 골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각 운동 별 반복횟수는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처음에는 적게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 반복 횟수는 운동법 설명 부분의 REPS를 참고하시면 되고요. 꾸준히 따라 하기만 해도 온몸에 근육이 잡힌 탄탄한 몸이 될 것을 생각하니 절로 기분이 좋아지네요.

저는 스쿼트와 다음의 세 가지 운동을 추가로 선택해보았습니다.

 

식스팩을 만들고 싶다면 AB롤아웃 (AB-Rollout)
예전에 한창 유행했던 AB슬라이드를 기억하시나요? 복근(Ab, Abdominal muscle)을 비롯해 상체 대부분의 근육을 강화해주는 AB롤아웃 운동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운동기구였는데요, 내부에 스프링 장치가 되어 있어 움직임은 쉽지만 운동 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죠. 제대로 된 AB롤아웃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바벨이나 스프링 장치가 없는 바퀴만 있는 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바로 이런 점에서 스미스쉐이퍼가 적합합니다.

 

움직임의 간격이나 정도를 온전히 스스로의 힘으로 제어해야 해서 운동효과는 확실히 뛰어나지만 운동강도가 매우 높고 무리해서 진행하면 다칠 수 있으므로 무릎을 바닥에 대고 하는 동작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 살을 빼고 싶다면 리버스 런지 (Reverse Lunge)
여러 가지 런지 운동법 중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면서도 뛰어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리버스 런지는 종아리부터 엉덩이까지 하체를 날렵하게 만들어주는 운동입니다. 늘씬한 다리라인을 원한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운동이죠.

 

무엇보다 스미스쉐이퍼를 이용하면 동작을 부드럽고 쉽게 할 수 있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움직임에 집중하게 되는데요, 한쪽 발을 스미스쉐이퍼에 얹고 뒤로 밀며 자세를 낮출 때 적절한 각도를 맞추기 위해 허벅지와 엉덩이, 척추까지 긴장감이 더해지고, 다시 제자리로 당기면서 허벅지에 또 한번 자극이 됩니다. 근력운동이 되는 것은 물론 척추교정과 균형감각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겠네요.

 

팔운동과 코어 운동을 한 번에 하고 싶다면 코어 크러셔 (Core Crusher)
스미스쉐이퍼가 있다면 대표적인 코어 운동인 플랭크 자세에서 조금 더 복근 운동을 강화한 코어 크러셔 운동도 가능합니다. 두 발을 스미스쉐이퍼에 올린 기본 플랭크 자세에서 그대로 무릎을 굽히며 가슴 앞쪽으로 끌어왔다가 다시 뻗으며 처음의 자세로 돌아가는 것을 반복하면 되는데요, 크런치나 마운틴 클라이머 운동을 함께 하는 효과가 있기에 좋습니다. 약 10번에서 15번 반복하는 것을 한 세트로 하루에 3세트씩 하면 적당합니다.

 

이 외에도 바퀴가 있기에 가능한 동작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필라테스 기구를 활용하는 플랭크 파이크나, 제대로 자세를 잡기 힘든 아이스 스케이터 동작도 스미스쉐이퍼를 활용한다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몸을 만들어줄 튼튼한 코치

스미스쉐이퍼에 온전히 체중을 실어야 하는 운동이 많으니 내구성도 중요하겠죠. 본체는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최대 159kg까지 하중을 버틸 수 있고 충격에 강한 구조로 되어있기에 튼튼합니다.

 

6개의 바퀴는 모두 논마킹 처리가 되어있어 마찰에 의한 고무 자국이 남지 않으며, 미끄러움이 적고 소음도 적어 아파트와 같은 실내에서도 층간 소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죠.

 

스트랩은 벨크로로 되어있어 탈부착이 매우 쉬운데요, 부착해둔 채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스쿼트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운동에 스트랩이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거슬린다면 제거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집에서 쉽게 시작하는 올바른 근력운동

운동은 무엇보다 올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특히 근력운동은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제대로 된 자세를 유지해야 하죠. 그렇기에 초보자라면 스미스쉐이퍼와 같은 자세 교정 기능의 운동보조기구가 더욱 필요하겠죠.

 

이제 곧 따뜻한 계절이 돌아옵니다. 몸매 관리와 체력관리를 동시에 하고 싶다면 스미스쉐이퍼로 집에서 간편하게 시작해보세요. 어느새 새해 목표에 가까워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와 높은 활용도
알아보기 힘든 운동설명서
전문가 못지않은 운동 자세와 관절의 편안함
등에 챡용하기 부담스러운 디자인
재질에 비해 튼튼한 내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