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CES 2018에서 DJI가 오스모 모바일 2(OSMO Mobile 2)를 선보였을 때,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건 또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로닌-S(Ronin-S)라는 DSLR 및 미러리스 카메라 전용 짐벌이었죠.

 

이전보다 성능은 대폭 향상되고 가격은 절반 이하로 떨어진 오스모 모바일 2도 매력적인 건 사실인데요. 모바일 전용이라 DSLR 사용자들이 로닌-S를 눈 여겨 본건 당연하겠죠. 그냥 눈 여겨 볼 만한 것도 아닙니다. 너무나 매력적인 제품이죠.

 

DJI에는 크게 3가지 제품군이 있습니다. 컨슈머와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인데요. 로닌은 프로페셔널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기존부터 있던 시리즈죠.

 

하지만 이번 로닌-S는 기존 로닌 시리즈와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기존 로닌 시리즈가 DSLR을 고정하는 거대하고 복잡한 장치였습니다. 두 손으로 들어야 하는 짐벌이었죠. 이번 로닌-S는 오스모 모바일 2에 필적할 만한 컴팩트한 사이즈를 지니고 있습니다. 보다시피 한 손 핸드 헬드 짐벌이죠.

 

DSLR 카메라가 스마트폰보다 무거운데 이런 식으로 고정할 수 있을까 싶지만 로닌-S는 캐논 5D 시리즈와 소니 A 시리즈, 파나소닉 GH 시리즈 등 영상 촬영에 많이 사용되는 카메라와 완벽하게 호환된다고 합니다. 카메라에 따라 프레임을 조절할 수 있죠.

 

로닌-S의 핵심 기능은 Smooth Track인데요. 한 손으로 들고 있는 상태에서 움직이는 앵글과 고정 앵글의 부드러운 전환이 가능합니다. 스포츠 모드의 경우 Smooth Track의 반응 속도를 높여 격한 움직임도 따라갈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로닌-S는 짐벌 부분과 손잡이 부분이 분리되는 구조입니다. 필요에 따라 RC카나 듀얼 핸드 헬드 바에 장착할 수 있죠. 이외에도 다양한 액세서리와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로닌 시리즈와 달리 개인 사용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로닌-S. 과연 가격도 개인 사용자도 쉽게 구매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오는 2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며, 가격은 미정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