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퍼스널 모빌리티의 춘추전국 시대라고 봐도 될 정도로 다양한 유형의 이동 수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나 전동 휠, 전동 바이크, 전동 킥보드 등을 자주 볼 수 있죠. 휴대성이 좋으면서 가성비도 좋아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출근 혹은 통학에 애용하는 분들이 늘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안전에 대한 규제가 적어 위험에 노출 되기 쉽습니다. 자동차와 같이 운전자를 보호해주는 장치가 없어 사고시에 피해가 크죠. 특히나 밤중에 어두운 옷을 입으면 자동차 운전자들이 전동 휠을 타고 있는 사람들을 미처 보지 못해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일이 나지 않도록 어반 라이더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배낭, 자일백입니다.

 

자일백의 외형만 봐서는 그 진가를 알 수 없습니다. 평범한 백팩처럼 생겼지만 하단에 스마트폰으로 시그널을 컨트롤할 수 있는 LED 매트릭스가 내장되어 있죠. 그래서 주행 시 방향 혹은 주의 사항 같은 것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매트릭스에는 135개 고휘도 LED 광원을 통해 멀리서도 눈에 잘 띕니다. 이제 밤에 자전거 혹은 전동 킥보드를 탄다 해도 안전하게 나의 상태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자일백의 LED 매트릭스에 무엇을 보여주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조절됩니다. 앱과 연동하면 위와 같이 바로바로 배낭의 LED 매트릭스에 표현이 되죠. 가장 중요하게는 안전에 필수적인 멈춤, 비상, 좌회전, 우회전 등의 시그널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비켜줘서 감사하다는 Thank You 같은 메시지를 사전에 정해서 보여주며 소소한 감사의 표현도 할 수 있죠.

 

라이딩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는 캐주얼, 비즈니스 룩 둘 다에게 어울리는 깔끔한 배낭입니다. 롤탑과 오리지널,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노트북이 들어가도 손상이 가지 않게 단단한 어깨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피는 24L, 크기는 30~42x48x13mm로 넉넉한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어 많은 책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학생들에게도 적합합니다. 또한 외부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라이더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생활 방수도 되는 내구성 강한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자일백의 원리는 간단하지만 퍼스널 모빌리티 유저의 안전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인데요. 전동 킥보드, 자전거 등을 탄다면 핸들에 스마트폰 거치대를 놓고 사용하면 더욱 간편할 것 같습니다. 어반 라이더를 위한 메시지 시그널 백팩, 자일백은 현재 와디즈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중입니다.

와디즈
와디즈는 국내 최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국내를 넘어 아시아 시장까지 진출하는 그날을 꿈꿉니다.